목 안쪽 통증과 침 삼키기 불편 - 인후두염
목 안쪽 통증과 침 삼키기 불편한 감이 있었지만, 심하게 아프거나 생활을 하는데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우선 인터넷으로 이것 저것 찾아보았다. 그런데 너무 많은 내용이 나오다보니 다음에도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려한다. 사실 바로 약국이나 병원에 방문가면 좋지만 현대 직장인들은 여러 상황으로 특히 병원 방문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나도 우선은 집에 있는 약과 약국 방문 정도로 상황을 지켜보려한다.
인후두염 증상
인후두는 일단 우리가 흔히 인식하고 있는 '목'에 해당하는데, 인두와 후두로 나뉜다. 먼저 인두는 목구멍쪽에 가까운 혀 뒷부분에서 식도 사이에 해당한다. 하여 음식물이 넘어가는 통로인데 숨을 쉴 때 공기가 드나드는 길이도 해, 공기와 음식이 섞이지 않고 구분하여 음식은 식도와 공기는 후두로 넘어가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후두는 목 가운데에 있는 연골로(전혀 몰랐다. 암튼) 목 중앙에서 인두 아랫부분 사이에 위치해 있다. 이 기관은 숨을 쉬고 말을 하는 역할을 한다.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인후두염인데, 이 때 나타나는 증상은 대표적으로 기침, 목의 통증, 목에 뭔가 있는 듯한 이물감, 침이나 음식물을 삼킬 때 불편하거나 어려움, 목소리 변함 등에 해당한다. 처음에는 염증이 있는 부분에 목이 조이는 느낌과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기침 증상이 있는 경우가 많고 심해지면 통증의 강도도 높아져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수 있고, 기침으로 인해 목소리도 변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에 대해 목감기라고 표현한다고 한다.
인후두염 발생원인 및 예방법
인후두염은 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세균 등에 의해 감겸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먼저 감염된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 또는 말할 때 퍼지는 비말 등을 통해 공기중으로 전파된다. 추가로 성대를 평소보다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생활습관과 외부 환경에 의해 질병에 걸릴 수도 있다. 예를들어 급격한 기온 변화, 건조한 공기, 미세먼지, 연기, 환경 오염, 자극성 물질(알레르기 원인물질, 화학물질)등과 같은 자극적인 환경과 스트레스가 이에 해당한다.
혹시 감염에 의해 발생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경우라면, 증상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앞서 말한 환경과 더불어 '술, 담배, 장시간의 성대 사용, 식도염' 등 인후두염의 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위의 원인을 보았을 때,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와 미세먼지 황사 등이 많은 시기에 목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 등을 착용하거나, 물을 자주 마시거나 가습기 등을 활용해 건조한 환경을 완화시키고, 자주 환기를 시켜 연기나, 자극성 물질을 피하여 감염 요인을 적극 차단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어느 질병이나 그러하듯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하고, 목에 염증이 생긴만큼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후두염 치료방법
인후두염은 앞서 말한대로 가볍게는 '목 감기'라고 표현한다. 보통은 적절한 약물 치료와 휴식을 통해 좋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계속 이어지거나 심해져 생활에 불편 또는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인두에는 여러 편도조직이 자리하고 있기에 면연력이 떨어진 때에는 편도선염으로 번지거나 애초에 인후두염이 아닌 편도선염에 걸릴 수 있으니 초기에 약국을 찾아 빠르게 약을 복용하거나 의료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의 경우 침을 삼킬 때 약간의 불편함만 있어, 아직 약국이나 병원은 방문하지 않았고 집에 있는 스트렙실 사탕만 복용법에 따라 섭취하였다. 약 3일 정도 지난 상태에서 사탕 한 두개만 먹었는데도 통증이나 이물감이 사라져, 지금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며 충분한 잠과 수분 공급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보려한다.
아무래도 병원이나 약국에 가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회복에 도움이 되겠지만, 나는 생활이 불편한 상태는 아니니 집에 있는 약을 복용하여 상황을 지켜보려한다. (심해지는 경우 약국 방문 예정, 다음은 병원 방문예정)
인후두염에 좋은 차(tea)
마지막으로 병원에 방문하지 않고 나아보기 위해 '목 감기(인후두염)'에 좋은 음식과 차를 찾아봤는데, 아무래도 목이 아파 식사는 어려운 사람들이 많을 것 같기도하고 음식은 당연히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기에 특정 음식을 추천하는 것 보다 충분한 수분 보충을 위해 <목 감기에 좋은 차(tea)>종류를 몇몇 정리해본다. 인후두염은 아무래도 염증이 있는 상태이니, 항염작용이 있고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차를 기준으로 정리해보았다.
- 생강차: 생강은 항균작용과 항염작용이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천식과 관련된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레몬차: 레몬은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면역 증진과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인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카모마일차: 카모마일 역시 항균작용과 항염작용이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염증을 완화시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녹차: 녹차에는 면역 증진에 도움이 되는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항산화작용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페퍼민트차: 페퍼민트도 항균작용과 항염작용이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멘톨 성분이 있어 목의 통증 완화와 스트레스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